소식나눔

사랑을 심는 곳

미혼모부자에게 편견없는 세상,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세상, 모두 함께 행복한 세상!

보도자료

런던치과 한원섭 원장 (애란원봉사자) - 국민일보 기사 20090621

  • 관리자
  • 2009-08-10 12:55:26
  • hit8150
  • 222.110.174.102


자연치아 아끼기 운동 앞장 한원섭 런던치과 원장

[2009.06.21 17:59]


언제부턴가 치과에서는 임플란트가 유행이다. 불량한 치아를 뽑아내고 인공 이빨을 잇몸에 심는 시술이다. 치과의 장기이식인 셈이면서 치의학계의 혁명으로 여겨질 만하다. 그러나 이 임플란트를 최대한 절제하자는 운동이 치과의사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다. 서울 역삼동의 소위 국기원사거리에 자리한 런던치과 한원섭(42) 원장은 이 운동의 중심에서 뛰고 있다.

“임플란트는 최후 수단 창조 원형 지켜야죠”

##하나님이 주신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려야

한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의 1세대 전문의다. 연세대학교와 영국 런던대학교에서 공부한 치의학박사인 그는 무려 4000여회의 임플란트를 시술한 관록을 가지고 있다. 연세대 치과병원 보존과 전문의, 영국 이스트만 왕립병원 보철·임플란트 전문의 등의 직함이 이를 말해준다.

그런 그가 임플란트 시술을 말린다는 건 누가 봐도 이상하다. 하지만 그는 이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다. 이는 의사로서뿐 아니라 기독교인으로서 신앙적 양심의 발로이기도 하다.

"임플란트가 아주 좋은 것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이는 자연치아를 더 이상 활용할 수 없을 때의 마지막 수단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자연치아를 최대한 유지하고 최후의 선택으로 임플란트를 남겨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한 원장은 '자연치아 아끼기 운동본부' 이사로서 활동한다. 그로선 환자뿐 아니라 의사들까지 임플란트에 기대어 치아뽑기를 안일하게 여기는 현상이 안타깝기만 하다. 나아가 그는 평소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실 때 앞니 송곳니 어금니로 나누어 32개의 치아를 만들고, 특히 송곳니 4개는 앞니와 어금니를 지탱할 수 있는 '모퉁이돌'로 삼았습니다. 저는 평소 치아 건강을 유지해 80세까지 20개의 치아를 보존하고 100세까지 4개의 치아를 보존하자는 차원에서 나름대로 '8020 천사'를 런던치과의 슬로건으로 정했습니다."



##금전 십일조에 시간 십일조 까지

자연치아 아끼기와 함께 한 원장의 의원 운영의 또 하나 모토는 하나님 중심이다. 모태신앙인으로 소망교회 집사인 그는 자신의 의료행위를 기꺼이 선교 및 봉사와 연관시킨다. 특히 금전의 십일조와 함께 세상의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시간의 십일조'를 지키고 있다.

"어머니가 원장으로 오랫동안 섬겼던 미혼모 자립시설인 '애란원'에서 자란 영향인지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버리지 못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섬기고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정체성을 지키려고 하지만 항상 부족합니다."

한 원장의 봉사에 대한 열정은 주위에서 자자한 칭찬을 얻을 정도다. 애란원 봉사와 함께 노인틀니 봉사와 장애인 진료를 생활화하고 있다. 일년에 두 차례씩은 직원들과 함께 의료봉사에 나선다. 은퇴 목회자에게 진료비의 50%를, 현직 목회자에게 30%를 할인해주는 것도 그의 작은 배려이다.

그래서인지 10명의 직원인 런던치과엔 언제나 사랑과 배려가 넘친다. 특히 또 다른 의사인 이창규 원장은 런던치과 운영의 동반자이자 신앙 안에서의 동역자로서 그에게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한 원장은 스스로를 "하나님의 큰 축복을 받은 사람"이라고 거듭 강조한다. 그래서 그는 매사에 감사로 산다. 요즘 들어 외국인노동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품은 것도 그 일환이다. 이를 위해 그는 서울 여의도 보훈빌딩에 있는 '사랑의치과'와 협진을 시도하고 있다.

현대아산병원 전임의와 연세대 김포공항치과 과장을 거치고 국내 여러 학회와 영국치과의사협회 정회원으로서 나름대로 공부와 연구에도 소홀치 않는 한 원장은 "뛰어난 의술을 가진 의사이기 전에 예수님을 닮은 의사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정수익 기자 sagu@kmib.co.kr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